의사소통, 공동의 목표, 개방형 문제, 정보 공유, 상호의존성, 개인 책임, 평등하게 참가, 동시에 상호작용, 협동학습, 외적동기

협력학습은 "활동(activities)"에 초점

1. 개념

여러 명의 학습자가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의 지식체계를 공유하는 과정

2. 적절한 기술들
정보를 공유하고, 듣고, 의문점을 묻고, 다른 생각들을 요약하고 말을 바꿔 설명하는 것들이다.

3. 단계
가. 교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는 개방형 문제(답이 여러 개 나올 수 있는 문제)들을 묻는다.
나. 교사는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고 그들에게 그 문제에 직접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다. 생각하는 시간에 이어서 학생들은 학습 파트너와 얼굴을 맞대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생각을 공유하고, 논의할 뿐만 아니라 상세화하며 그리고 어려운 문제에 도전한다.
라. 짝과 그들의 생각을 또 다른 짝이나 전 학급 학생들과 공유한다. 학생들이 자신뿐만 아니라 파트너의 생각을 공유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
학생들은 서로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는 생각

개인 책임
학생들은 생각을 공유하기 위하여 서로 책임을 질 수 있다. 학생들은 역시 그들의 파트너의 생각을 또 다른 짝이나 전 학급에 공유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평등하게 참가하는 것
그룹 안에 있는 각 학생들은 공유할 수 있는 똑같은 기회를 가진다. 한 학생이 지배하려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교사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사를 항상 해야 한다.

동시에 상호작용을 하는 것
고차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어느 순간에 모든 학생들은 목적을 가지고 말하고 듣는데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오직 한 사람이나 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곳에서 교사의 질문에 보통 하는 경험과 비교한다.

적용 시점
- 수업 전에 수업에 방향을 맞춘 주제(사전에 알고 있는 것 등)를 다룰 때
- 교사가 모델링이나 설명을 하는 동안
-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는 것을 조사하는 시간
- 학생들에게 교사의 설명이나 시연 등 끝에, 자료를 인지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오랜 기간 유지되는 활동을 깨기 위해
-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을 때마다 도움을 주기 위해
- 지도, 게임 규칙, 숙제 등을 상세화하기 위해
- 정규 학기 시작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