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pped Learning (Flipped Classroom) 플립드러닝

1. 정의(definitions)
플립드러닝 (영어: flip teaching / flip learning / flipped classroom) 또는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플립드러닝는 기존의 온라인 수업의 형태에 선행학습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앞서해당 수업 내용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2. 배경(background)
가. 발전 과정(History)
1990년대 하버드의 Eric Mazur 교수
1990년대에 동료교수법 (peer instruction) 을 개발한 하버드의 Eric Mazur 교수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서 강의를 하는 대신 수업내용을 코칭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 결과, 나와 조교는 컴퓨터를 활용한 강의 전달과 코칭을 하지 않았으면 발견되지 않았을 가지 일반적인 오해들을 다룰 있게 되었다." "우리는 그러한 과정의 시작을 보았을 뿐이고, 컴퓨터는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가 것이다. 컴퓨터가 교사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교육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역동적 도구를 제공할 것이다".


2000 Maureen Lage, Glenn Platt, Mchael Treglia
2000 Maureen Lage, Glenn Platt, Mchael Treglia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논문을 통해 Miami 대학교의 '경제학 입문' 과목을 가르치면서 플립드러닝 수업(flip teaching, inverted instruction, inverted classroom)을 적용한 사례를 논의하였다. 저자들은 ‘flip teach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등의 용어로 정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플립드러닝 수업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수용하여 차별화된 수업을 가능케한다고 강조하였다.

2000 J. Wesley Baker
J. Wesley Baker 2000년에 teaching & learning 협회가 주관한 국제 컨퍼런스 발표에서 "플립드러닝 수업: 웹 기반 강좌 관리도구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기" 논문을 통해 플립드러닝 수업을 이야기했다. 그 이후, 이 논문은강단 위의 현인(賢人)’ (sage on the stage) 대신 객석의 안내자’ (guide on the side) 라는 기발한 문구와 함께 매우 많이 인용되었는데 이 말은 교실에서 플립드러닝 수업을 적용하려는 이들의 표어가 되었다.

Baker는 또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주는 온라인 학습을 제시하기 위한 웹 기반 수업 관리 프로그램과 온라인 웹 도구를 사용하는 플립드러닝 수업의 모델을 발표했다. 이 모델에 따르면 교실에서 교사는 활동적인 학습활동과, 다른 학생들과 함께 노력하면서 더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2000 가을에 Wisconsin-Madison 대학교
2000년 가을에 Wisconsin-Madison 대학교는 Computer Science 코스에서 강의를 대체하기 위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강의 비디오를 통합시켜 제작한 비디오 프리젠테이션을 스트리밍하는 eTeach software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온라인에서의 강의 제공은 학생들이 스케쥴에 따라 시간이 있을 때와 주의를 집중할 수 있을 때 강의를 볼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강의 내용 전달을 온라인으로 대체함으로써 학생들과 교수자는 문제 해결에 수업 시간을 쓸 수 있게 되었으며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도 증가되었다. 한편 2011년에는 2개의 Wisconsin Collaboratory for Enhanced Learning Center가 플립드러닝 수업 및 블렌디드학습을 위해 세워졌다.

2004 Khan Academy

2004년에 Salman Khan은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학습자가 보면서 잘 학습된 부분은 넘어가고 어려운 부분은 연속 재생해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어린 사촌의 요청으로 비디오 녹화를 시작하였다. Khan의 모델은 일대일 개별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Khan Academy의 비디오는 다른 교육주체들도 flip teaching의 일환으로 사용하고 있다.


2006 The Classroom Flip
"The Classroom Flip" (2006) 발표를 통해 저자인 Mike Tenneson Bob McGlasson은 플립드러닝 수업을 적용하고자 할때 교사가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를 설명했다. 그들은 특히 교사는 교실에서 가장 원하는 변화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가져야 하며, 개인의 교수 과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른 메카니즘을 플리핑(Flipping)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 발표는 학습자에게 잘 설계된 수업과 관련 활동이 주어질 때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이유를 밝혔으며 그것은 학습 이론 및 동기와 관계가 있다. 또한 선택 가능한 컴퓨터 코스 관리 시스템의 다른 형태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2007 Jeremy Strayer
2007 Jeremy Strayer의 박사 논문 "학습 환경에서 플립드러닝수업의 효과: 전통적 교실의 학습 활동과 intelligent tutoring system을 이용한 플립드러닝수업의 비교"에서 대학교에서의 플립드러닝 수업을 연구했다. 저자는 통계학과 예비-미적분학 코스에서 스스로 녹화한 비디오테입을 서론 강의로 주고 숙제를 부여했다. 학습자들은 수업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코스는 블랙보드 상호작용 기술을 이용한 수업 내 활동과 관련되어 있었다. 저자는 학습자들이 비디오를 봤을 때 제어할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2007 Flip Your Classroom
Flip Your Classroom”의 저자이자 Woodland Park High School의 화학교사인 Jonathan Bergmann Aaron Sams 2007년부터 중등교육에서의 플립드러닝 수업을 지지하였다. Bergmann은 교육자라면 “학생들을 위해 내가 있는 최상의 수업 방법은 어떤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의 교실에서 플립드러닝 수업의 가장 큰 효과는 사람 사이의 접촉이라고 생각하였다. 학생들 스스로가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기본 지식을 익히고 수업 시간에는 다양한 창의적 사고 활동을 하며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플립드러닝은 2007년 미국 콜로라도주 한 시골 학교의 화학교사인 Jonathan BergmannAaron Sams에 의해 처음 그 학습방식이 사용되어 이후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와 과제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Hamdan et al.,2013).

나. 관련 이론(Theories)
혼합형 학습 (Blended Learning)

혼합형 학습은 두 가지 이상의 학습방법이 지니는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형태이다. 면대면 교실수업과 온라인(사이버)학습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활동을 결합한 학습이 가장 대표적이다. 면대면 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측면이 면대면 교육과 전자학습을 결합한 혼합 학습의 장점이 된다.
자기주도형 학습 (Self-directed Learning)
자기주도형 학습이란 개별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테두리 안에서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하고, 넓은 의미로 정의하면 학생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정하고 적용하여 그 학습의결과를 평가하는 등 일련의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을 말한다.(김판수, 백현기, 강경숙,2007)
3. 내용 (types and components, about the subjects)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의 가장 큰 특징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사는 그들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자료나 인터넷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준비하고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설계하면 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동영상 자료를 그들이 편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활용하며 스스로의 학습수준을 조절하고 수업에 대한 준비도를 점검하며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학생들의 자신들의 학습을 진행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의 지식을 더욱 공고히 하고 나아가 수업 내용을 적용하는데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적용 수업 구조및 활용내용 수업.png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다룰 교재의 내용을 미리 읽어보는 것이 권장되었으며 교재의 내용은 다음날 수업 시간에 다루어졌다. 수업 후,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내용을 온전히 숙지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숙제를 풀어야 했다.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은 이와 반대이다. 학생들은 수업에 앞서 수업내용을 교수자가 제공하는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학습하고, 교실수업에서는 실제적 과제를 연습하거나 문제풀이를 통해 지식을 적용하게 된다. 이때 교수자는 문제풀이가 안되거나 과제 연습이 어려운 학생들을 돕는다. 따라서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에는 개별화 수업,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 활동 시간을 포함시킬 수 있다.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이끄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며 또한 학생들이 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촉진시키는데 주된 역할을 한다.

4. 교육적 활용(Educational Applications)
2004년에 Salman Khan은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학습자가 보면서 잘 학습된 부분은 넘어가고 어려운 부분은 연속 재생해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어린 사촌의 요청으로 비디오 녹화를 시작하였다. Khan의 모델은 일대일 개별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Khan Academy의 비디오는 다른 교육주체들도 flip teaching의 일환으로 사용하고 있다.
Flip Your Classroom”의 저자이자 Woodland Park High School의 화학교사인 Jonathan Bergmann Aaron Sams 2007년부터 중등교육에서 플립드러닝을 지지하였다. Bergmann은 교육자라면 “학생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상의 수업 방법은 어떤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의 교실에 서플립드러닝 수업의 가장 큰 효과는 사람 사이의 접촉이라고 생각하였다. 학생들 스스로가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기본 지식을 익히고 수업 시간에는 다양한 창의적 사고 활동을 하며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8. 참고문헌(References)
이동엽 (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정책연구, 11(12), 83-92.


김백희 (2014). 일반논문: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단일호), 141-166.

김판수, 백현기, 강경숙(2007), 공부의 절대시기(자기주도학습법), 교육과학사.


Alvarez, B. (2011). Flipping the classroom: Homework in class, lessons at home. Education Digest: Essential Readings Condensed For Quick Review, 77(8), 18-21. Retrieved from http://neapriorityschools.org/successful-students/flipping-the-classroom-homework-in-class-lessons-at-home-2

Baker, J. (2000). The 'classroom flip': Using web course management tools to become the guide by the side. In J. A. Chambers (Ed.), Selected papers from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pp. 9-17). Jacksonville, FL US: Florida Community College at Jacksonville.

Bennett, B., Spencer, D., Bergmann, J., Cockrum, T., Musallam, R., Sams, A., Fisch, K., & Overmyer,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manifest. Retrieved from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manifest-823.php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Talk to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Fulton, K. (2012). Upside down and inside out: Flip Your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Learning.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9(8), 12-17.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December 12, 2013 from http://researchnetwork.pearson.com/wp-content/uploads/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Lage, M. J., Platt, G. J.,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Nielsen, L. (2012). Five reasons I'm not flipping over the flipped classroom. Retrieved from http://theinnovativeeducator.blogspot.ca/2011/10/five-reasons-im-not-flipping-over.html

Ryback, D., & Sanders, J. (1980). Humanistic versus traditional teaching styles and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20(87), 87-90.

Sadaghiani, H. R. (2012). Online prelectures: An alternative to textbook reading assignments. Physics Teacher, 50(5), 301-303.

Sparks, S. D. (2011). Schools "flip" for lesson model promoted by Khan Academy. Education Week, 31(5), 1. Retrieved fromhttp://www.edweek.org/ew/articles/2011/09/28/05khan_ep.h31.html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15(2), 171-193. doi:10.1007/s10984-012-9108-4


1. 정의(definitions)

플립드러닝 (영어: flip teaching / flip learning / flipped classroom) 또는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플립드러닝는 기존의 온라인 수업의 형태에 선행학습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앞서해당 수업 내용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2. 배경(background)
가. 발전 과정(History)
1990년대에 동료교수법 (peer instruction) 을 개발한 하버드의 Eric Mazur 교수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서 강의를 하는 대신 수업내용을 코칭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2000년 Maureen Lage, Glenn Platt, Mchael Treglia는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논문을 통해 Miami 대학교의 '경제학 입문' 과목을 가르치면서 플립드러닝 수업(flip teaching, inverted instruction, inverted classroom)을 적용한 사례를 논의하였다. 저자는 플립드러닝 수업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수용하여 차별화된 수업을 가능케한다고 강조하였다. J. Wesley Baker는 2000년에 teaching & learning 협회가 주관한 국제 컨퍼런스 발표에서 "플립드러닝 수업: 웹 기반 강좌 관리도구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기" 논문을 통해 플립드러닝 수업을 이야기했다. 그 이후, 이 논문은 ‘강단 위의 현인(賢人)’ (sage on the stage) 대신 ‘객석의 안내자’ (guide on the side) 라는 기발한 문구와 함께 매우 많이 인용되었는데 이 말은 교실에서 플립드러닝 수업을 적용하려는 이들의 표어가 되었다.

플립드러닝은 2007년 미국 콜로라도주 한 시골 학교의 화학교사에 의해 처음 그 학습방식이 사용되어 이후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와 과제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2012년에 도입한 "Education 3.0 프로그램"이 Flipped Classroom의 적용 사례이다.

나. 관련 이론(Theories)

혼합형 학습 (Blended Learning)
혼합형 학습은 두 가지 이상의 학습방법이 지니는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형태이다. 면대면 교실수업과 온라인(사이버)학습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활동을 결합한 학습이 가장 대표적이다. 면대면 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측면이 면대면 교육과 전자학습을 결합한 혼합 학습의 장점이 된다.

자기주도형 학습 (Self-directed Learning)
자기주도형 학습이란 개별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테두리 안에서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하고, 넓은 의미로 정의하면 학생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정하고 적용하여 그 학습의결과를 평가하는 등 일련의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을 말한다.(김판수, 백현기, 강경숙,2007)

3. 내용 (types and components, about the subjects)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의 가장 큰 특징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사는 그들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자료나 인터넷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준비하고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설계하면 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동영상 자료를 그들이 편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활용하며 스스로의 학습수준을 조절하고 수업에 대한 준비도를 점검하며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학생들의 자신들의 학습을 진행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의 지식을 더욱 공고히 하고 나아가 수업 내용을 적용하는데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3.1 플립드 러닝수업 적용 수업 구조
텍사스대학(오스틴) 교수학습센터(n.d.)는 플립드러닝의 기본요소를 근간으로 보다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형태로 제시하고 있어서, 이 접근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는데 명시적인 출발점을 제공하고 있다. 플립드러닝의 절차는 총 다섯 단계이며, 크게는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활동의 구조로 되어 있다(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n.d.).
수업 전 가정 학습(숙제)을 통해 학생들은 교수자가 비디오 또는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에 업로드시켜 놓은 학습모듈을 따라 가며 새로 배울 개념에 대해 학습을 한다.교실 수업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도입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전날 가정 학습에서 익혔던 내용 중 의문사항에 대해 개별로 질문을 하고 교사는 피드백을 하며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해당 수업시간 동안 해야 할과제를 알려 주고, 도입단계 이후부터 전수업시간 동안 학생들은 팀별로 과제를 수행한다.수업 후에는, 학생들이 보다 고차적인 적용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이 제공되고, 교사는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과 필요한 정보적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다룰 교재의 내용을 미리 읽어보는 것이 권장되었으며 교재의 내용은 다음날 수업 시간에 다루어졌다. 수업 후,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내용을 온전히 숙지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숙제를 풀어야 했다.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은 이와 반대이다. 학생들은 수업에 앞서 수업내용을 교수자가 제공하는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학습하고, 교실수업에서는 실제적 과제를 연습하거나 문제풀이를 통해 지식을 적용하게 된다. 이때 교수자는 문제풀이가 안되거나 과제 연습이 어려운 학생들을 돕는다. 따라서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에는 개별화 수업,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 활동 시간을 포함시킬 수 있다.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이끄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며 또한 학생들이 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촉진시키는데 주된 역할을 한다.

3.2 필립드 러닝의 특징
Bergmann, Overmyer 그리고 Wilie(2013)는 플립드 러닝이 적용된 교실의 모습으로 설명하였다.
  • 첫째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과 개별화 접촉시간이 증가하고,
  • 둘째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가지며,
  • 셋째 교사가 ‘무대의 현자(sage on the stage)’가 아닌 ‘주변의 안내자(guide on the side)’가 되며,
  • 넷째 직접적인 교수와 구성주의 학습의 블렌디드 일어나며,
  • 다섯째 특정 이유(질병, 운동, 야외학습 등)에 의해 학습결손이 일어난 학생들도 뒤처지지 않으며,
  • 여섯째 학습내용이 지속적인 재검토 또는 다시 적용되기 위해 축적되고,
  • 일곱째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참여하고, 여덟째 모든 학생들이 개별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3.3 필립드 러니의 고려사항
  • 유연한 환경
플립드 러니에는 보다 탄력적이고 다양한 학습의 형태를 허용해야 한다. 플립드 러니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시간이나 학습공간에 대해서 유연하고 탄력적인 환경을 인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교사는 기존의 정형화된 강의식 수업에 대해 매우 혼돈스럽고 시끄러운 교실 수업 환경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 학습문화의 변화
플립드 러닝에서는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중심의 수업으로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특히 수업시간은 학생들의 수업 내용에 대한 준비도를 바탕으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과 같은 보다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변화한다. 즉 학생은 자신에게 보다 의미 있고 개별화 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학습의 주체로 변화하는 것이다.
  • 의도된 내용
플립드 러닝을 수행하는 교사는 그들이 수업 시간에 어떠한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와 학생들로 하여금 사전에 어떠한 내용을 배워서 오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의도적이고 분명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 전문성을 갖춘 교사
플립드 러닝의 선행학습 단계에서 적절한 학습자료가 제공되어야 하고, 수업 시간에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보충및 심화학습이 일어나야 함을 고려해 볼 때, 플립드 러닝에서 교사는 기존의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단순한 지식 전달자에 비해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알 수 있다.

3.4 필립드러니의 자료원
플립드 러니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체경적인 교육용 동영상 자료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MOOCs라 블리는 새로운 교육방법의 등징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MOOCs 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s 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대중 공개 수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업이 기존의 동영상 강의와 다른 점은 MOOCs에 개설된 강의는 실제 대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강의인 점이다. 대표적인 MOOCs 서비스는 Couresa 와 Khan Academy, TED-Ed 등이 있다.

4. 교육적 활용(Educational Applications)
  • 2000년 가을에 Wisconsin-Madison 대학교는 Computer Science 코스에서 강의를 대체하기 위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강의 비디오를 통합시켜 제작한 비디오 프리젠테이션을 스트리밍하는eTeach software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온라인에서의 강의 제공은 학생들이 스케줄에 따라 시간이 있을 때와 주의를 집중할 수 있을 때 강의를 볼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강의 내용 전달을 온라인으로 대체함으로써 학생들과 교수자는 문제 해결에 수업 시간을 쓸 수 있게 되었으며 그들 사이의상호작용도 증가되었다. 한편 2011년에는 2개의 Wisconsin Collaboratory for EnhancedLearning Center가 Flipped Classroom 및 블렌디드학습을 위해 세워졌다.

  • KAIST의 사례: KAIST는 2012년 봄 학기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칠판중심의 교수와 학생 간 단방향 강의전달 학습법에서 온라인 중심의 강의기법인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을 도입해 수업환경을 학생중심, 그룹중심, 토론중심으로 바꾸었다. 3개 시범과목이 운영하였으며, 교과목 공모를 통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학습자들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KLMS(KAIST 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접속해 시·공간에 자유롭게 교수가 사전에 준비한 강의비디오, 강의 슬라이드, 멀티미디어, 온라인 랩, 외부 동영상 등 디지털 자료를 반복해 개인별 진도에 맞춰 학습하며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문 및 과제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강의실 수업은 최소 주 1회 실시되며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생 과 교수, 학생과 학생들 간 질문하고 토론하며 그룹을 만들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 그 결과 학생들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IT-based)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있으며 수준별 맞춤학습 제공으로 자기주도적 (Independent)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선진대학과 강의 및 컨텐츠를 공유해 협력학습(Internationalized)을 할 수 있으며 교수와 학생 간 또는 동료학생간 토론학습으로 상호 통합학습도 할 수 있다.


5. 장단점(Pros and Cons)
장점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문제풀이, 토의, 토론수준별학습
  • 수준별학습,심화학습 가능, 학생 간 실력 편차 줄어
  • 자기주도적 학습
  • 반복학습가능
  • 사전 학습으로 오프라인 수업의 이해력및 집중력 향상
  • 기억에 오래 나아 시험대비를 하기 훨씬 수월하다.

단점
  • 교사와 학생 수업 준비 부담 겨져다.
  • 온라인,오프라인 수업 모두 시키는 것을 따라 하기 바쁜 점
  • 오프라인 수업의 의미를 모르겠다.
  • 혼자서 어느정도 학습을 해야 하는데 안 하게 된다
  • 자습이 대부분으로 교수와 교류가 너무 적다
  • 수업의 시간에 강의가 너무 잛다

6. Research findinds
  • 학습 환경에서 역진행수업의 효과: 전통적 교실의 학습 활동과 intelligent tutoring system을 이용한 역진행수업의 비교(Jeremy Strayer 2007)
이 박사 논문에서 플립러닝 수업을 연구했다. 연구자는 통계학과 예비-미적분학 코스에서 스스로 녹화한 비디오테입을 서론 강의로 주고 숙제를 부여했다. 학습자들은 수업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코스는 블랙보드 상호작용 기술을 이용한 수업 내 활동과 관 련 되어 있었다. 연구자는 학습자들이 비디오를 봤을 때 제어할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 Flipped learning 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박성열, 2014)
이 논문에서는 flipped learning의 개념을 알아보고, flipped learning 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학생과 교사 측명에서 살펴보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고찰하였다.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이동엽,2013)
이 논문는 플립드 러닝의 개념을 샆펴보고 ,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살펴보았다.

7. 관련 자료, 바깥 고리(Additional Materials, External links)
  • SBS 생활경제 (2014.5.8)에서는 요즘 열풍인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을 소개한다.2009년부터 국내 최초로 이같은 미래형 교육방법을 시도하고 있는 유니스트(울산과기대)의 임진혁 교수의 교실을 방문하여 이에 대해 알아본다.http://www.youtube.com/watch?v=unWVQDAvM08




8. 참고문헌(References)
이동엽 (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정책연구, 11(12), 83-92.

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박성열(2014). Flipped learning 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12(9), 313-323.

김백희 (2014). 일반논문: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단일호), 141-166.

김판수, 백현기, 강경숙(2007), 공부의 절대시기(자기주도학습법), 교육과학사.

Alvarez, B. (2011). Flipping the classroom: Homework in class, lessons at home. Education Digest: Essential Readings Condensed For Quick Review, 77(8), 18-21. Retrieved from http://neapriorityschools.org/successful-students/flipping-the-classroom-homework-in-class-lessons-at-home-2

Baker, J. (2000). The 'classroom flip': Using web course management tools to become the guide by the side. In J. A. Chambers (Ed.), Selected papers from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pp. 9-17). Jacksonville, FL US: Florida Community College at Jacksonville.

Bennett, B., Spencer, D., Bergmann, J., Cockrum, T., Musallam, R., Sams, A., Fisch, K., & Overmyer,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manifest. Retrieved from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manifest-823.php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Talk to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Fulton, K. (2012). Upside down and inside out: Flip Your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Learning.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9(8), 12-17.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December 12, 2013 from http://researchnetwork.pearson.com/wp-
content/uploads/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Lage, M. J., Platt, G. J.,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Nielsen, L. (2012). Five reasons I'm not flipping over the flipped classroom. Retrieved from http://theinnovativeeducator.blogspot.ca/2011/10/five-reasons-im-not-flipping-over.html
Ryback, D., & Sanders, J. (1980). Humanistic versus traditional teaching styles and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20(87), 87-90.
Sadaghiani, H. R. (2012). Online prelectures: An alternative to textbook reading assignments. Physics Teacher, 50(5), 301-303.
Sparks, S. D. (2011). Schools "flip" for lesson model promoted by Khan Academy. Education Week, 31(5), 1. Retrieved fromhttp:www.edweek.org/ew/articles/2011/09/28/05khan_ep.h31.html

Strayer.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 Comparison of Learning Activity in a Traditional Classroom and a Flip Classroom That Used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Thesis, Ohio State University.http://etd.ohiolink.edu/view.cgi/Strayer%20Jeremy.pdf?osu1189523914.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15(2), 171-193. doi:10.1007/s10984-012-91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