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definitions)


프로젝트중심학습(project-based learning)은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과제를 제공하면 학습자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활용하고, 동료 학습자와 협력하여 산출물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일어나는 교수방법이다. (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진, 2009; 임정훈, 임병노, 최성희, 김세리, 2004; 정영란, 2003; Laffey, Tupper, Wedman, & Musser, 1998; Markham, Larner, & Ravitz, 2003).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탐구과정과 성찰, 문제해결, 자발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모형으로 마음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화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계획하여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한다(장선영, 이명규, 2012). 이는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질문, 주의 깊게 설계된 결과물과 과제들을 둘러싼 집중적인 탐구과정을 통하여,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체계적인 교수 방법으로(Markham,Larmer,& Ravitz,2003)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 해결을 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의 해결 틀을 스스로 구성하도록 하는 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Laffey et al., 1998).
최근에는 웹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식이 정보와 자료의 활용과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범용화 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에서도 웹을 활용하게 되었다(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진, 2009).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은 웹의 특성을 활용하는 것으로 팀 단위로 구성된 학습자들이 웹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며 팀원들과 정보를 나누고 논의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특정 과제를 완성해 나가는 것이다(나일주, 1999; 정효숙, 전우천, 2002).

2. 배경(background)


2.1. 발전 과정(History)‍‍

1920년대 초 Kirkpatrick에 의해서 소개된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구성주의 학습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교사중심(teacher-centered learning) 수업 방식에서 학습자 중심(student-centered learning) 수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프로젝트 학습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양하게 응용되어 왔는데,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을 돕기 위해서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것에서부터 프로젝트 학습에 포함된 구성요소들의 실제성에 중점을 두는 유형, 교육과정 전반이 프로젝트를 지향하며 진행되는 유형이 있다(Morgan, 1983).
‍‍‍ 프로젝트중심학습은 학자나 실천가의 관점에 따라 좁게는 ‘수업방식이나 방법’(Barows, 1994: Schwartz & Menin, & Web, 2001) 중의 하나로, 넓게는 기존 교육에 대한 성찰적 대안으로서의 학습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전환'(강인애, 1997; 199; Alavi, 195; Dufy & Jonasen, 1992)으로 이해된다.

2.2. 관련 이론(Theories)

2.2.1. 구성주의 학습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과 동시에 특정 사회 구성원 간에 공유되어지는 사회적 요소를 통해 지식이 구성되어진다는 입장을 가진다. 그래서 구성주의는 학습자 개인의 직접적 체험학습과 특정사회에 대한 ’문화적 동화(acultur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강인애, 1997).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를 기르고,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자율권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흥미,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수업은 항상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며, 대체로 학습자의 인지적 도전을 유도하고 학습하게 되는 지식과 과제는 실제적 상황을 전제로 전개되는 특징을 지닌다. 교사는 학습의 조언자이며 촉매자로 존재한다.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문제 해결력, 사고력, 인지전략 습득, 지식의 전이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는 개인 스스로 수업의 설계 및 분석을 수업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해나가며, 이에 대한 학습 평가는 학습자 본인, 동료, 교사 등에 의해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문항 평가 등 다양한 형태로 행하여진다.

2.2.2. 웹 기반 학습

Ritchie와 Hoffman에 의하면 웹 기반 학습은 특정하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웹을 교수-학습에 적용한 이 모형은 학습자 모델링에 의한 개별화된 학습전략, 교사, 학생, 시스템 등 다자간의 상호작용과 웹 검색, 멀티미디어 형태의 자료, 전자우편, 게시판, SNS, 실시간 피드백 등의 웹 기능이 교수-학습과 연계된 형태이다. 웹 기반 학습의 세 가지 유형은 의사교환방식, 정보수집 방식, 문제해결 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2.2.3.협동학습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환경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학습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수업에서는 학습자 서로에 대한 태도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습 방식이기도 하다(Slavin, 1983).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All for one),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One for all)’라는 슬로건은 집단 내에서 학습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떻게 협력해야 할지를 암시하는 내용으로 자주 표현된다. Cohen(1994)은 소집단 협동학습을 일컬어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 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하는 학습이라고 하였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① Jigsaw I, II 모형, ② 성취과제 분담 학습, ③ 팀경쟁 학습, ④ 팀보조 개별 학습, ⑤ 집단 조사 학습, ⑥ 어깨동무 학습 등이 있다(변영계,1999). (한국교육개발원, 2001)

3. 내용 (types and components, about the subjects)


3.1.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유형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은 어떤 단위에서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개별 프로젝트, 학급 내 프로젝트, 학급 간 프로젝트로 나뉠 수 있다.

3.1.1. 개별 프로젝트

개별 프로젝트는 학습자가 혼자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가장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적용하기 쉬우며 효율적인 방법이다. 학습자는 개별 프로젝트 작업을 할 때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동기화 되어서 연구 태도를 형성하고 연구 내용을 구성해 나가는 기술을 기를 수 있다. 학습자가 자신들의 개별 프로젝트 작업을 하는 동안 교사는 개개 학생 별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때에 갖게 되는 실패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켜주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한국교육개발원, 2001) 개별 프로젝트의 장점은 다른 프로젝트와는 달리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처럼 구성원과의 토의 시간이라든지, 계획 수립 단계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혼자서 수행하기 때문에 자신이 계획을 세워 원하는 시간에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다른 집단 프로젝트처럼 다른 구성원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토의를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프로젝트보다는 정확성이나 내용 면에서 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3.1.2. 학급 내의 협동 프로젝트

학급 내의 협동 프로젝트는 학급 내에서 공동으로 프로젝트 작업을 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정보 관리 능력을 강하게 키워나갈 수 있다. 협동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협동 학습 팀은 이질적인 학생들을 한 그룹으로 묶되 팀 구성원 각각에게 인터넷 연구와 프로젝트를 위해 정해진 특정 역할과 책임을 맡도록 설계 되어야 한다.

3.1.3. 학급 간(학급 대 학급) 프로젝트

웹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중심학습은 학급 내의 범위를 넘어선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은 공통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전 세계에 있는 다른 학급 및 개개인들과 작업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급 간 프로젝트는 교육 과정과 학습 목표를 공유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야 하며, 참여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2.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수행 절차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학습자는 최종결과물을 만들기까지 여러 과정들을 거치게 된다.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절차는 거의 유사한 단계를 거치지만 단계의 세분화 정도, 단계별 순서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의 단계는 크게 1) 프로젝트 수행준비 2) 관련자원 탐색 및 공유 3) 협동학습과 문제해결 4) 결과물 작성, 발표 5) 성찰 및 평가로 나눌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수행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수행준비
- 오프라인/온라인의 혼합형 학습전략 구성
- 목표파악과 활동 규칙 정립
2) 관련자원 탐색 및 공유 : 오프라인/오프클래스/협동학습
3) 협동학습과 문제해결 : 오프라인/오프클래스/온라인/협동학습
4) 결과물 작성, 발표 : 오프라인/온라인활용 결과물 작성, SNS활용한 결과물 취합 및 공유, 협동학습
5) 성찰 및 평가 : 온라인/오프클래스/개별평가, 온라인 게시판 활용 등 (성찰노트 작성) (임정훈 외, 2004)

3.3.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특징

웹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중심학습에서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학습 전략이 나타나며, 결과물의 작성 및 공유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 가능 하며, SNS 등에 공유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전통적 학습에 비해 학습 자원의 범위와 유형이 보다 발전된 형태이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양재원, 2006).
첫째, 학습자원의 범위와 유형이 보다 발전된 형태이다. 전세계에 있는 수많은 정보를 하이퍼링크로 상호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원에 대한 검색 활동으로 인해 자원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으며 쉽게 획득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상호작용의 양과 질이 다르다. 인터넷은 시공의 제한을 초월하기 때문에 전통적 수업에서의 선생님과 급우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벗어나 더 많은 사람들이나 전문가들과의 상호작용으로 확대가 된다.
셋째, 산출물의 형태가 다양하다. 웹 기반 프로젝트학습의 산출물은 전통적인 협동학습 에서의 산출물을 포함해서 더 나아가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이 가능하므로 더 많은 사람들에 게다양한 형태로 산출물을 공유 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다. 다양한 자료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갖게 되어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웹 기반 프로젝트중심 학습의 또 다른 특징은 학습자들의 동기유발과 학습의 주체로서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은 곧 학습자 중심의 수업모형으로서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교사의 많은 역할은 학습자에게 위임되고 문제의 규명부터 문제 해결의 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학습자에게 있으며 학습결과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는 평가의 영역에까지 자신의 견해를 반영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학습이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무엇이 앞으로 필요한지를 스스로 인식하고 깨달을 수 있게 된다. 학습자는 협력학습을 진행하는 동안 능동적인 지식 구성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토론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활발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장은정, 2014)

3.4.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활용 시 교사, 학습자의 역할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수행할 때 교사와 학습자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의 역할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기존의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에 대한 절대 주권자이자, 정보 제공자, 수업 안내자,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하던 것에 반해, 웹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수행하면서는 교사의 많은 역할이 학생들에게 위임되며 교사는 주로 수업의 안내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에서 요구되는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교사 : 상호작용 촉진자, 준비자, 학습 안내자, 관찰자, 진행자, 수업 조력자, 피드백 및 학습 방향, 자료 제공자
2) 학습자 : 상호작용자, 정보공유자, 온라인 기반 정보활용자, 학습참여자, 미디어 활용자, 상호평가자

4. 교육적 활용(Educational Applications)


프로젝트중심학습은 전통적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법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교육의 여러 현장에서 쓰이고 있다. 온라인 학습 매체가 발달되면서 커뮤니티 중심으로 웹기반,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 활용 수업 방식과 교수-학습 모형이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 체제가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함에 따라(교육부, 2009) 수업과 같은 교육 현장에 도입이 장려되고 있다. 프로젝트 중심 학습은 학교 수업에서의 활용, 프로젝트 활용 수업 모형 연구,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연구 기관에서도 실제 사례와 적용 가이드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4.1. 교육적 활용 사례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은 국내의 교육기관 뿐 아니라 해외의 교육기관에서도 하나의 교수모형으로서 활용 되고 있다. 웹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은 작게는 수업에서 특정 과목의 한 단원을 배울 때 활용되거나, 학교 내의 수업 프로젝트로, 크게는 나라 간 학생들의 프로젝트 학습으로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적용한 학교 중 하나는 미국 아이오와 주에 있는 Muscatine High School이다. 이 학교는 중·고등학교의 학교 간 프로젝트인 "Global Generation Exponential Learning(G2)"를 시작하여 정수 시스템, 새로운 버스 경로 개발, 쓰레기 배출 통계, 인터뷰를 통한 지역 역사 정리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공립학교
Manor Independent School District 는 2007년 이후로 100%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서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진행하는 다른 학교들은 Big Picture Schools, EdVisions Schools, Envision Schools, New Tech Network, North Bay Academy of Communication and Design, Raisbeck Aviation High School 등이 있다.
국내의 마이스터고인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금오공업고등학교,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등학교,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등에서 전기·전자분야, 기계분야, IT 분야, BT 분야, 국어분야 별로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을 활용한 우수 사례가 있으며(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서울대, 이화여대, 경인교대 등에서도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수업에서 활용한 바가 있다. 국내의 초등학교에서는 직업탐구 프로젝트, 동물원 프로젝트, 내 고장 소개 프로젝트 를 진행하였다.


5. 장단점 & 쟁점(Pros and Cons, Issues)


5.1. 장점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은 학습자의 자율성, 깊이 있는 탐구, 최종 결과물의 표현 등의 활동을 본질적인 요소로 삼고 있기 때문에 교과내용의 중심 개념과 원리에 대한 풍부한 이해 및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숙달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사고와 지식을 통합시킨다는 이점이 있다(Markham et al., 2003). 또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 문제해결능력, 고등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교육현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박민정, 2007; Krajcik et al., 1994; Markham et al., 2003).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주요 목적은 단순 지식의 암기나 피상적인 이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통해 학습 주제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통해 성찰적,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협력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갖는 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개별 학습자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다른 학습자와 공유함과 동시에 자신과 견해차를 가진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듬고 수정하는 과정 을 거쳐 고차원적인 개념 획득과 심도깊은 이해를 하게 되어, 결국 다른 상황에 전이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기본원리들을 알게 된다(Steeples, 1993). 즉, 다른 이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에 접하는 것은 독립적으로 과제 해결하는 것 이상으로 학습자가 과제를 달성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고 동기를 부여해주므로 동료학습자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Kearsley & Shneiderman, 1999). 뿐만 아니라 학습자는 지속적으로 동료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하고, 집단에서 만들어진 생각을 내면화함으로 학습자 혼자 힘으로 얻지 못하는 통찰과 성찰의 기회를 갖게 할 수 있다(Hmelo, Guzdail, & Turns, 1998).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또 다른 학습 효과는 다음과 같다(Jacobson, 1997).
첫째,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사실들의 암기 보다는 폭 넓은 사고 능력을 신장 시킬 수있다.
둘째,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에 책임을 갖고 자신의 지식을 명료 할 수 있다.
셋째, 서로 돕고 의견을 나누는 학습활동들이활발히이루어지도록함으로써실제사회의직업상황에서필요한대인관계처리기술을습득할수있다.
넷째, 특정 과제를 수행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적시에 찾아서 활용 할 수 있다.

5.2. 단점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의 성패의 열쇠는 바로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있으며, 각 팀 구성원들이 얼마나 협력적으로 과제를 수행해나가느냐에 달려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진행되는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협력적으로 학습이 잘 이루어질 거라는 긍정적 기대와는 달리 저조한 참여율, 깊이 없는 토론, 협력활동이 활발하지 못한 점, 낮은 학습성과 등의 결과가 나타나면서 그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Kreijns, Kirschner, & Jochems, 2002; Lallimo, 2001).이에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실시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비롯한 팀 활동과 개별적인 학습을 모두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을 설계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장은정, 2004)

5.3.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수행할 때 학습자들은 여러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수행과 관련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반부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또한 초기단계에 수행해야 할 일들을 세부적으로 나누지 못한다. 프로젝트 수행계획을 세우고, 업무 분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관리와 방법에 익숙지 않다. 학습자들은 탐구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불확실하고 비효율적인 경로를 택한다. 과제 해결방법과 과정이 다양하게 도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과제를 해결하는데 관련된 다양한 자원들을 모으고,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지식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탐색하거나 질문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웹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할 때,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접하며 어떠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으며, 타당하고 신뢰할만한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는다. 수집된 자료가 과제수행에 있어 유용한 자료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협력의 과정에서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할 때, 개별적으로 수행한 과제를 팀원들의 결과물과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6. 관련 연구


  •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에서 과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 설계모형 개발 연구(장선영, 이명규, 2012)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탐구전략 모색,성찰,능동적인 학습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해 주는 스캐폴딩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수행 할 때 단계 별로 학습자의 어려움을 도출하여 '프로젝트 계획 수립-관련 자원 분석 및 탐색-과제해결'의 단계에서 프로젝트 내용 지원과 수행지원 의 두 범주로 스캐풀딩을 설계, 실행하여 스캐폴딩 모형이 과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데 유효한 결과를 얻었다.

  •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이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장선영, 2014)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반성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대학의 대학생 148명으로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 반성적 사고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활용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이 높을 수록 학습자는 반성적 사고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웹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목표구조 방식과 팀 효과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장은정, 2004)

서울 소재 대학생 101명의 웹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을 바탕으로 목표구조 방식과 팀 효과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연구이다. 목표구조 방식은 협동전략과 경쟁전략으로 구분하였고, 팀 효과성은 목표 설정, 역할, 대인관계, 업무절차에 관한 측정도구로 측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결과는 프로젝트 수행 점수, 사후 학업성취도, 참여도 등을 측정하여 결과를 얻었다. 목표구조 방식 중 협동전략은 프로젝트 수행 점수가 더 높고, 경쟁전략은 학업성취도에 더 높은 결과를 보였으며, 팀 효과성은 학습결과를 예측하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7. 관련 자료, 바깥 고리(Additional Materials, External links)


• 연구자료
http://www.krivet.re.kr/ku/ca/prg_kuADBVw.jsp?gn=E1-E120130052
http://www.keris.or.kr/data/dt_research.jsp?No=1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

웹퀘스트 : http://webquest.org/


8. 참고문헌(References)


나일주 (1999). 웹 기반 교육의 전개. 나일주 편저,웹 기반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박민정 (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265-28.
임정훈, 임병노, 최성희, 김세리(2004). 초·중등학교에서 교실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3), 103-135.
장선영, 이명규(2012).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환경에서 과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 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8(2), 371~408.
장선영 (2014).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이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6(3), 391~4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방법 개발 연구.


http://en.wikipedia.org/wiki/Project-based_learning